안녕하세요. 지후papa입니다. 글을 써내려갈때 존댓말이 아닌 반말로 작성할때가 있습니다. "친한 친구랑 대화한다"라고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
지난 포스팅에 하도급지킴이에 사용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한적이 있지요.
오늘은 하도급지킴이 노무비 청구 방법에 대하여 적어 보겠습니다.
발주처에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 합의서를 제출하면 매월 발생하는 노무비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실무자 입장에서는 좀 번거로운 업무이긴 하지만, 근로자들 한테는 인건비를 제 때에 받을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죠.
하도급지킴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먼저 합니다.
원도급기준으로 작성을 합니다.
대금관리 탭으로 이동합니다.
원도급대금청구목록이 보일것입니다. (그 동안 청구한 내역)
기성(준공)금청구 탭을 클릭하고, 왼쪽 청구서작성을 클릭
청구할려고 현장을 선택클릭
기성금클릭
계약정보를 잘 확인하고 대금지급회사, 대금청구명을 작성한다.
"모모모공사 기성금(5월노무비) 청구" 이런식으로 작성하면 된다.
하도급계약 한 경우에만 입력합니다.
없으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여기부터 본격적인 노무비 청구하는 페이지입니다.
노무비 지급월분에 입력하고 밑으로 내리면 아래 화면이 보입니다.
노무비를 입력하는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엑셀양식파일을 이용하는 방법과 직접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근로자가 많은경우에는 엑셀파일을 이용하여 입력하는게 적합합니다.
상황에 맞게 하시면 될꺼 같습니다.
저는 직접입력하여 내국인과 외국인이 동시에 있는현장입니다.
외국인도 통장이 개설되어 있으면 하도급지킴이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A) : 노무비 금액의 10%
공제금액(B) : 소득세, 지방소득세, 건강,연금, 장기용양, 고용보험료
실지급액(C) : 노무비 - 공제금액
입력을 다하고 위쪽에 금액검증, 근로자 계좌검증
금액이 제대로 입력을 했는지 자동확인해주고, 근로자의 계좌가 본인계좌가 맞는지 확인을 해줍니다.
타인의 계좌시 사유를 써야합니다. 또 대리수령 동의서도 같이 첨부해서 제출해야합니다.(노무비청구시)
다했으면 다음클릭
자재장비는 없으므로 다음 클릭!
노무비 합계가 잘 입력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맞지 않을 경우에는 다시 노무비 탭으로 이동하여 수정하면 됩니다.
입력이 잘되었으면 아래로 내려서 개인정보이용 동의에 체크를 합니다.
파일첨부는 발주처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노무비청구서(첨부문서포함)를 스캔하여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작성완료를 클릭!
청구서 작성과정이 모두 끝난상황입니다. 진짜 마지막으로 해야하는 게 바로 승인요청입니다.
내가 청구서를 작성했으니 발주처에서 승인을 해달라는 요청이죠!!
요기까지하면 하도급지킴이 청구는 끝입니다.
청구를 했으니 지급도 해야겠죠? 지급방법은 다음 포스팅에 올리도록할께요~
이상으로 포스팅 마침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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