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위한 정보 카테고리를 만들고 과연 제가 포스팅을 한 개라도 할 수 있을까? 고민 많이 했습니다.
현재 나조차도 내가 설정한 기준, 경제적 자유를 이루지는 못한 상황에, 감히... 이런 제목으로 글을 쓴다고?
용기를 내어 한번 써보겠습니다. ㅎㅎ
그리고 이 글은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1. Blog
다들 짐작하셨겟지만 정답은 나와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무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즐거운 일은 바로 Blog.
제 포스팅을 보고 계신 여러분도 이미 답을 알고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노력하고 계신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는 초기 투자비용 없이 시작할수 있는 즐거운 일 중에 하나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서 사업을 시작할 때 초기에 많은 투자비용이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카페를 시작한다고 했을 때 생각해 보세요. 돈이 어마어마하게 들어갑니다. 투자비용을 회수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해야 하는지 해본 사람들은 알 겁니다.
그런데 위험부담없이 돈 한 푼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즐거운 일 blog를 안 할 이유가 없죠?
수익도 한달에 1만 원에서 몇천만 원~
2. 블로그 종류
대한민국에서 가장활성화가 잘된 블로그는 네이버블로그입니다. 그다음이 카카오의 티스토리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또 워드프레스가 뜨고 있죠. 워드프레스는 일단 비용이 들어갑니다. 호스트비용, 서버비용 등 금액은 크지 않지만 일단 비용이 들어갑니다.
네이버와, 카카오티스토리는 돈이 들어가지 않는 블로그죠.
기껏해야 이모티콘 사는 정도?ㅎㅎ
네이버블로그
저는 네이버블로그를 먼저 시작했습니다. 블로그를 만들어 논지는 거의 파워블로거들보다도 먼저 시작했을 겁니다. ㅎㅎ
그 당시에도 파워블로거가 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것도 알았죠. 근데 저는 글을 쓰는 실력이 너무 형편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블로그를 만들었는데 어떤 주제를 가지고 시작을 하기보단 일기로 썼던 거 같네요. 당연히 수익이 일어날 일이 없죠.
그리고 시간이 흘러 2020년부터 골프를 치면서 골프라운딩 후기에 대한 글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10년 넘는 기간 동안 누적 방문자는 1만 명 조차 되지 않았던 블로그에 방문자수가 늘기 시작하더군요. 10명, 30명, 90명, 100명... 정말 100명 이상 들어왔을 때는 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내가 올린 글을 보는 사람들이 있구나. 계속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ㅎㅎ
그런데 이상하게도 댓글에 협찬, 포스팅건당 1만~3만 원 이런 댓글들이 달리고, 전화번호는 어떻게 알았는지 전화도 오고 했었습니다.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겠는데라는 생각을 하고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다른 사람 네이버 블로그를 보니 광고배너들이 보였습니다. 모지? 컴퓨터를 잘해야지 할 수 있는 건가라고 생각했죠. 이게 바로 애드포스트였습니다. 요즘 네이버블로그 하시다가 티스토리블로그로 넘어오신 분들이 말씀하시는 게 정성 쏟는 것에 비해 수익이 적다고들 하죠. 저도 애드포스트 조건에 충족이 되어 신청했습니다.
블로그에 달리더군요. 기존에 작성했던 포스팅에 전부 달렸어요. 이때도 너무 좋았죠.
첫날 수익이 7천 원, 다음날 9천 원, 그다음날 1만3천원...그리고 9천원, 5천 원, 2천 원... 이런 식으로 되었어요.
일단 수익이 생겨서 너무 좋았는데, 갈수록 수익이 점점 줄어들더라고요. 블로그 포스팅 개수는 늘어나는데 왜 자꾸 줄지?
잘 나가는 블로거들이 수익인증 올린 거 보면서 내 블로그와 비교를 해보기도 하고 했지만 도저히 이유를 알 수가 없었지요. 물론 지금 대충 알지만요. 매일 꾸준히 포스팅을 하지 않았다는 점과 관심밖에 정보성글을 뽑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3년 동안 총 수익금 40만 원가량 되더군요. 거의 초반에 수익이 많이 난 거고 한 달에 몇천 원씩 쌓였어요.
도대체 수익이 잘 나는 블로그들은 어떻게 하는 건지 궁금해서 찾아봤지만, 쉽게 누군가 알려주는 사람 없었습니다. 점점 포스팅하는 횟수도 줄고 그래서 한참 동안 손도 안되고 있었던 거 같아요.
티스토리
티스토리블로그는 2022년 2월에 "블로그로 돈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책을 보면서 알게 되었어요. 티스토리는 카카오(다음)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근데 과연 돈을 벌수 있을까? 네이버블로그랑 비슷하지만 뭔가 좀 차이가 있는 걸 느꼈죠. 그래도 네이버블로그로 한동안 포스팅 해봐서 여기서도 잘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포스팅을 시작했어요. 골프, 리뷰, 여행, 일상 등을 주제로 포스팅을 시작했는데, 방문자수가 처참했어요.
근데 이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검색할 글이 없으니까요. 이때 여러 가지 생각을 했어요. 그래도 방문자 유입이 많은 네이버 블로그로 해야 하는지 말이에요.
2~3달 정도 지나니깐 십 단위로 방문자수가 올라오긴 왔는데, 그래도 이건 아니다 생각하고 다시 네이버로 가서 포스팅을 시작했어요. 점점 블로그로 돈을 벌기 힘들 거라 생각했죠.
그래서 한 1년 동안 어쩌다 한번 포스팅 대충대충 이런 식으로 했던 거 같아요.
블로그로 돈을 버는 사람들은 특별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거야라고 생각하고 말았죠.
어느 날 마음을 다시 잡고 해 보기로 했죠. 내가 특별한 사람이 되어보자는 마음으로 블로그 공부를 했습니다.
현재까지 살면서 교과서, 설명서 말고는 책 한 권을 제대로 읽었다 싶은 게 없었어요. 근데 책이 책장에 한 권, 두권, 세권 막 쌓이기 시작했어요. 이땐 내가 아직 잘 모르니깐 책을 더 봐야 돼라고 생각하면서 포스팅을 하지도 않았던 거 같아요.
그리고 티스토리에 들어와서 다른 사람들의 포스팅을 보기 시작했던 거 같아요.
그러다 구글애스센스, 에드핏, 쿠팡파트너스 등등 여러 가지를 이용해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죠.
수익인증을 보면서 더 자극을 받게 되었던 거 같아요.
2023년 4월부터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방문자수가 점점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또 우연히 다음메인에 올라간 적도 있는데 그때 그 기분은 이루 말할 수 없었던 거 같아요. 방문자수가 평소보다 폭발적으로 늘어나더군요.ㅋㅋ
티스토리의 꽃은 애드센스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노력한 만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현재는 구글애드센스로 한 달에 10만 원 이상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꾸준하게 더 열심히 좋은 글을 올리면 수익이 늘어날 거라 예상합니다.
3. 구글애드센스와 애드핏
티스토리 블로그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에는 구글애드센스와 애드핏이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알고 계신 거라고 생각됩니다. 여기서 메인은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일명 애드고시라고도 많이들 하죠. 그만큼 승인이 까다롭다는 얘기입니다. 근데 돌려서 말하면 까다로운 게 아니고 대충대충 글을 써서는 승인을 받지 못한다는 얘기죠.
저는 2023년 4월 28일에 애드센스 신청을 해서 2023년 5월 15일에 승인을 받았습니다. 평일 기준 12일 만에 승인을 받았습니다. 근데 이건 자랑이 아닙니다.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겠죠. 기본적으로 블로그가 최적화되어 있어야 하고, 적정 수준의 포스팅 수, 방문자 유입 수 등을 따져서 승인을 내줍니다.
저는 일단 목표를 구글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 4월 12일부터 매일 포스팅을 했습니다. 상품리뷰, 맛집리뷰, 건설정보리뷰 등을 최소 하루에 1건 이상 포스팅을 했습니다. 33개의 포스팅과 4월방문자수는 전체 1200명이 안되는 수준이 였습니다. 그리고 5월에도 매일 하루 1건이상 포스팅을 하면서 승인을 기다렸죠.
"이제 사이트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정말 기뻤습니다. 이제 나도 글로 소득이 생기는구나 했습니다.
게다가 달러로 수익금이 들어옵니다.
승인받은 첫날 $0.02 지금 환율로 계산하면 26원 정도 되는 수익이었습니다. 금액을 떠나서 진짜 너무 기뻤습니다.
다음날은 좀 더 많은 수익이 들어오고 점점 진짜 재밌더군요. 정말이지 작지만 너무 소중한 돈이었습니다.
꾸준하게 포스팅을 하시깐 방문자 유입도 늘고, 애드센스 수익도 늘고 있습니다.
100명 중 90명은 중도하차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유는 수익이 생각한 만큼 발생하지 않아서인 듯합니다. 또 포스팅 소재거리가 없어서 매일 글 쓰는 게 힘들어서 등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아마 지금 제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은 10명에 해당되시는 분들일 거라 생각합니다.
자기가 잘 아는 분야에 대해서 정보성 글로 포스팅하는 게 가장 오래 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돈을 벌 수 있다는 것만 생각하지 말고 좋아서 하고 싶은 일이 될 수 있게 하면 오랫동안 살아남지 않을까 합니다.
구글애드센스 승인받는 것에 대해서 대행하는 업체들도 있다고 하더군요.
비용이 30~100만 원 정도 한다고 하는데, 이 방법은 비추천합니다. 비용을 지불하여 승인을 받았을 때는 시간은 아낄 수 있겠지만 글 쓰는 경험치는 늘지 않을 테니까요.
우리가 자격증 시험을 볼 때 통과하려면 열심히 공부를 하잖아요. 똑같은 거 같아요.
본인 스스로 구글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이미 당신은 30~100만 원을 벌고 시작하는 겁니다.
다음으로 애드핏이 있습니다. 애드핏은 카카오에서 광고를 송출하여 블로거들에게 수익을 나눠주는 거죠.
구글애드센스와는 비교대상이 되지 않네요. ㅎㅎ 네이버 애드포스트랑은 비교할 만하겠네요.
그래도 수익을 준다는 것에 감사하게 받고 있습니다.
애드핏도 일정한 조건을 갖추면 승인받아서 광고를 블로그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드센스보다는 수월하게 승인받을 수 있습니다.
4. 하고 싶은 말
핵심은 글로 소득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디지털 시대의 석유는 콘텐츠라 생각합니다.
누가 더 빨리 많이 정확한 것을 남들에게 알려주느냐에 따라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느냐가 달린 거 같습니다.
지금 제 블로그가 엄청 핫하고 잘 나가는 거 아닌 거 알고 있습니다. 제가 이런 글을 쓰는 것조차도 지금 저는 많이 발전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지금 너무 재밌습니다. 모든 게 콘텐츠로 보이는 상황이 돼버렸습니다.
매일 하루에 한건이상 포스팅을 해 야한 합니다. 대충대충 아무거나 올리는 블로그는 아마도 수익이 적을 거라 생각됩니다. 아예 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충대충 많이가 아닌 똑똑하고 정확한 정보글 하나를 올리는 게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 부분이 제일 어렵습니다. 그나마 매일 밥은 먹어야 하니깐 식당을 다니면서 후기를 작성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
일회성 글들은 건설에서 말하는 막일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하루 지나면 몰라도 되는 글들은 작성하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내일 작성할 포스팅을 미리 작성하여 완성을 시킨 다음 포스팅 발행 예약을 걸어 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되면 포스팅을 여유 있게 작성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다시 한번 검토할 시간도 생기고, 시간적으로 부담도 덜합니다. 갑자기 급한 일이 생겨서 블로그 포스팅을 못할 수도 있잖아요. 매일매일 포스팅하는 부분은 블로그 지수 높이는데 영향이 있다고 하네요. 꾸준하게 하는 사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걸 명심하세요.
블로그이웃과의 소통 관리도 중요합니다. 내 블로그에 찾아와서 댓글을 달아줍니다. 그중에 정말 글에 관심이 있어서 읽고 댓글을 달아주는 사람도 있고, 품앗이로 달아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서로 자주 소통하는 걸 추천합니다.
블로그 지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루에 몇천 명에게 가서 전부 하면 시간낭비를 하게 되지요. 적당하게 하시면 됩니다.
내 글이 허접하고 손발이 오그라들어도 최선을 다해서 진정성 있게 글을 작성해서 올립니다. 계속하다 보면 익숙해지고 점점 글 쓰는 기술도 늘어날 겁니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노력하는 사람 이길 수 없다고 합니다. ㅎㅎ
구글 애드센스를 달았다면 현재수익에 불만을 가지지 않습니다. 더 열심히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여 포스팅하세요. 그러면 언제 가는 정말 월급보다 더 많은 수익이 생겨서 경제적 자유가 생길 것이라 생각합니다. ㅎㅎ 하루에 $1달러 수익이 생기면 1년이면 $365달러입니다. 그러면 1000만 원 정기예금 이자를 받는 겁니다. 괜찮지 않나요? 당연히 좋은 포스팅을 많이 올라가면 $2,3,4,5,6--- 계속 올라가지 않겠습니까?ㅎㅎ
경제적 자유를 누린다. 자면서도 돈을 번다.
그냥 공짜로 되는 건 없습니다. 무자본으로 돈을 버는 것도 사실 시간이라는 걸 투자하는 겁니다. 지금 당장 편하게 잠을 잘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니만큼 꾸준하게 하셔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셨으면 합니다.
'정보 > 경제적 자유를 위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 언제할래? (71) | 2023.10.19 |
---|
댓글